수도권에서 강남까지 단 30분 만에 도착? 이젠 꿈이 아닐까요? 2024년 1월 25일 국도교통부는 '출퇴근 30분 시대, 교통격차해소' 전략을 발표했습니다. 발표된 GTX(수도권광역급행철도)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죠!
GTX A, B, C 노선 완전 개통 목표 발표: 2028~2030년까지
GTX-A(파주 운정~동탄)
2028년 완전 개통목표
수서~동탄 이동 시간은 19분으로 단축
파주 운정~서울역 이동 시간은 20분으로 단축
GTX-B(인천대입구~마석)
2030년 완전 개통 목표
인천~서울역 이동 시간이 30분으로 단축
마석~청량리 이동 시간은 23분으로 단축
GTX-C(양주 덕정~수원)
2028년 완전 개통 목표
덕정~삼성역 이동 시간이 29분으로 단축
수원~삼성역 이동 시간이 27분으로 단축
GTX A, B, C 노선 연장 추진
정부는 아래 GTX-A, B, C 구간 연장에 대해서는 지자체 비용부담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할 계획으로, 해당 지자체들과 합의가 이루어지면 현 정부 임기 내 착공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.
- GTX-A 동탁~평택 20.9Km 구간연장
- GTX-B 마석~춘천 55.7Km 구간연장
- GTX-C 수원-화성-오산-천안-아산 59.9Km 구간연장과 덕정~동두천 9.6Km 구간연장
신규 GTX D, E, F 노선도 추진
정부는 현 정부 임기 내에 동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.
GTX D·E·F 노선을 신규로 추진: 2035년 일부 개통 목표
- GTX-D: 인천공항과 경기 김포 장기에서 각각 출발해 팔당과 원주로 갈라지는 구간
- GTX-E: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대장, 상암 DMC, 연신대, 광운대, 구리, 덕소까지 이어지는 노선
- GTX-F: 1단계로 왕숙, 덕소, 교산을 연결 , 2단계로는 의정부, 대곡, 시흥시청, 수원, 기흥 등을 도는 0형 노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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